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박테로신 연고 효능,부작용,사용방법 제대로 알고쓰자

by bongyee

 

박테로신 연고는 에스로반, 베아로반과 같은 무피로신의 일종으로 각종 염증을 항균(세균을 죽이는) 작용으로 치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입술 주변의 포진을 치료하고자 항바이러스제와 혼용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 약사나 의사 전문의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손쉽게 박테로신 연고(15g)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박테로신 연고 안내
박테로신 연고

 

박테로신 연고 효능

박테로신은 무피로신이라는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세균과 특이 결합(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아미노산 운반 억제)을 하여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효소 작용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때문에 세균은 필수적인 요소인 단백질을 생산하지 못하고 사멸하게 됩니다. 이러한 박테로신 연고는 광범위한 종류의 세균 증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양한 피부질환(여드름, 아토피, 입술 포진 등)이나 국소 항생제 성분이 필요한 상처에 발라 2차 감염을 막아 도움을 주지만 가려움이나, 무좀, 진균(곰팡이균)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박테로신 연고의 사용처는 대상포진, 모기 물려서 긁어 손에 있는 세균 등으로 염증이 생기거나, 생메치 실린 내성균주를 포함한 황색 포도상구균(포도알균), 연쇄상구균, 기타 포도상구균(포도알균)과 같은 대부분의 피부 감염증의 원인 균, 귀 뚫었을 때, 그람음성균에 감염된 농가진 (고름 딱지증), 쓸린 상처, 화상으로, 물집 생겼을 때, 종기증, 모낭염, 곪을 것 같은 상처, 감염성 습진, 여드름, 외상 및 화상에서의 세균성 피부 감염증 억제 사용합니다.

 

박테로신 연고 부작용
부작용 발생시 사용금지

부작용 위험 요소

이 약 또는 폴리에틸렌 글리콜을 함유하는 다른 연고제에 과민증 환자 또는 경험자 , 신질환,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눈 코 등의 점막 표면에는 박테로신 연고의 항생작용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후각을 잃거나 시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눈과 코 안 쪽으로는 들어가지 않게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작열감(화끈 감), 자통(찌르는 것 같은 통증) 또는 동통(통증), 발진, 홍반(붉은 반점), 가려움 등의 피부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때때로 구역, 피부 건조, 압통(누르는 통증), 접촉성 피부염, 부종(부기), 삼출물 증가, 드물게 전신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사용방법 안내
사용방법 안내

 

사용방법

감염 부위에 대해 거즈 또는 면봉을 이용하여 박테로신 연고를 소량 바릅니다. 필요할 경우 바른 부위에 거즈나 밴드를 사용해 드레싱(밀봉)도 가능합니다.

감염 부위를 하루에 2회~3회 정도 소량으로 발라 흡수시켜줍니다. 효과는 사람에 따라 나타나는 기간이 다르지만 만약 4~5일간 사용해봐도 개선 효과가 안 나타나면 약사나 의사와 상의한 후 사용을 고려해야 됩니다. 항쟁제 연고이기에 진균까지 내성이 생길 수 있어 상처가 호전된다면 지속 투여 기간은 10일 정도면 적정하다고 합니다. 되도록 오래 바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박테로신 연고 보관방법은 제조년월일로부터 2년이고 실온 보관(1~30도) 하시면 됩니다.

 

주말 병원이 닫혀있다면, 처방전 없이도 구매 가능하니까 급하신 분들은 박테로신 연고(15g), (5g), (500)등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박테로신 연고 가격은 15g 기준으로 4~6천 원으로 각 지역 약국마다 상이합니다.

 

 

댓글